건강관련정보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는 원인과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 방법

파라피아 2020. 6. 25. 11:08
반응형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는 원인과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 방법

 

개요

 

인슐린은 많은 신체 과정을 조절하는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이 호르몬의 문제는 많은 현대 건강 상태의 핵심입니다.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을 멈추는 인슐린 저항성은 매우 흔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 상태에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기준에 따라 이 수치는 비만 여성의 경우 44 % 비만 어린이와 청소년의 약 33 %가 인슐린 저항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단한 생활 방식의 변화는 이 상태를 극적으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인슐린과 인슐린 저항성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인슐린이란?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주요 역할은 혈류에서 순환하는 영양소의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인슐린은 주로 혈당 관리와 관련이 있지만 지방과 단백질 대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탄수화물이 포함 된 식사를 하면 혈류의 혈당량이 증가합니다.


췌장의 세포는 이러한 증가를 감지하여 인슐린을 혈액으로 방출합니다. 그런 다음 인슐린은 혈류를 따라 이동하여 세포가 혈액에서 당분을 집어 들라고 지시합니다. 이 과정은 혈당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특히 고혈당은 독성 영향을 미치므로 심각한 해를 입은 상태로 치료하지 않으면 큰 문제에 이를 수 있습니다.


세포가 때때로 인슐린에 올바르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인슐린 저항 이라고 합니다.


이 상태에서 췌장은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합니다. 이것은 고 인슐린 혈증 이라고 불리는 혈액 내 높은 인슐린 수치로 이어집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포가 인슐린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져 인슐린과 혈당 수치가 상승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췌장이 손상되어 인슐린 생산이 감소 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가 특정 수치를 초과하면 제 2 형 당뇨병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인슐린 저항성은 전 세계 사람들의 약 9 %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질병의 주요 원인입니다 

 


인슐린의 저항성과 감수성


인슐린 저항성과 인슐린 감도(감수성)는 같은 동전의 양면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있으면 인슐린 감도 가 낮습니다 . 반대로, 인슐린에 민감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낮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건강에 해롭지만 인슐린 감수성은 유익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세포가 호르몬 인슐린에 대한 반응을 멈출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인슐린과 혈당 수치가 높아져 2 형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많은 요인들이 인슐린 저항성에 기여합니다. 하나는 혈액 내 지방 함량이 증가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혈액에 다량의 유리 지방산(free fatty acid, 유리지방산은 지방세포가 운동 등으로 분해되어 혈액으로 방출되는 지방성분) 이 있으면 세포가 인슐린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상승 된 유리 지방산의 주요 원인은 너무 많은 칼로리를 섭취 하고 과도한 체지방을 운반하는 것 때문 입니다. 실제로 과식, 체중 증가 및 비만은 모두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장기 주위에 축적되는 위험한 복부 지방인 내장 지방은 많은 유리 지방산을 혈액으로 방출 할 수 있으며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 염증성 호르몬을 분비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과체중인 사람들 사이에서 더 흔하지만 체중이 낮거나 정상인 사람들도 감수성이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의 다른 잠재적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당. 고 과당 
  • 염증.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이 증가하면 이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활동하지 않음. 신체 활동은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는 반면 활동이 없으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합니다 
  • 장내 미생물.  장내 박테리아 환경의 붕괴가 인슐린 저항성과 다른 대사 문제를 악화시키는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유전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일 수 있습니다. 흑인, 히스패닉 및 아시아인은 특히 위험이 높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의 주요 원인은 특히 복부지방과 과식, 체지방 증가 일 수 있습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높은 당분 섭취, 염증, 활동적이 않은 생활 패턴 및 유전학이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수치를 알기 위한 방법


의사는 인슐린 저항성을 판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복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이 상태를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입니다.


HOMA-IR이라고 불리는 상당히 정확한 검사는 혈당과 인슐린 수치로부터 인슐린 저항성을 추정합니다.


경구 포도당 내성 검사와 같이 혈당 조절을 보다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몇 시간이 걸립니다.


과도한 체중이나 비만, 특히 다량의 복부 지방이 있는 경우 인슐린 저항성 위험이 크게 증가 합니다.


피부에 어두운 반점이 있는 흑색극세포증(acanthosis nigricans)이라는 피부 상태는 인슐린 저항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HDL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고 혈중 중성 지방 수치가 높으면 이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높은 인슐린 및 혈당 수치는 인슐린 저항성의 주요 증상입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과도한 복부 지방, 고혈중 트리글리세리드 및 낮은 HDL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있습니다.

 


인슐리 저항성과 다른 건강 상태의 관련 조건


인슐린 저항성은 대사 증후군과 제 2 형 당뇨병이라는 두 가지 매우 일반적인 상태의 특징입니다.


대사 증후군은 2 형 당뇨병, 심장병 및 기타 문제와 관련된 위험 요소 그룹입니다. 이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때때로 인슐린 저항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그것의 증상은 높은 혈중 트리글리세리드, 혈압, 배 지방 및 혈당뿐만 아니라 낮은 HDL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포함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의 발달을 막음으로써 대사 증후군과 제 2 형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세계에서 가장 큰 건강 문제 중 하나인 대사 증후군 및 2 형 당뇨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심장 건강과의 관계


인슐린 저항성은 전 세계 질병의 주요 원인인 심장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인슐린 저항성 또는 대사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심장병 위험이 최대 93 % 더 높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NAFLD), 다낭성 난소 증후군 (PCOS), 알츠하이머 병 및 암을 포함한 많은 다른 질병들도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 방법


인슐린 저항을 줄이는 것은 상당히 쉽습니다.


흥미롭게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변경하여 종종 이 상태를 완전히 되돌릴 수 있습니다.

 

 

운동

 

신체 활동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가장 쉬운 방법 일 수 있습니다. 그 효과는 거의 즉각적입니다복부 지방을 감소. 운동과 다른 방법을 통해 주요 장기 주변에 축적 된 지방을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연

 

담배를 피우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금연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설탕 섭취를 줄입니다. 설탕이 첨가 된 음료의 설탕 섭취량을 줄이십시오 .

 

 

좋은 식단와 섭취

 

대부분의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기본으로 하는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견과류와 기름진 생선을 포함하십시오.

 

 

오메가 3 지방산

 

이러한 지방은 혈중 트리글리세리드 감소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

 

일부 증거에 따르면 수면불량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므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 수준을 관리하십시오. 명상이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헌혈

 

혈액 내 철분 함량이 높으면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남성과 폐경 후 여성의 경우 헌혈하면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이 식습관에 따라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저 탄수화물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는 부분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에 의해 매개가 되는 대사 증후군과 싸우고 2 형 당뇨병을 도울 수 있습니다.

 

케토제닉 식이 요법과 같이 탄수화물 섭취량이 매우 적을 때 , 신체는 뇌에 혈당을 절약하기 위해 인슐린 저항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생리학적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하며 유해하지 않습니다

 

이 목록의 대부분의 습관은 건강, 장수, 질병 예방과 관련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슐린 저항성은 오늘날의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 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지방을 빼거나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하는 등 간단한 생활 방식으로 이러한 상태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는 것이 더 길고 건강한 삶을 사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 일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또 다른 건강 정보

 

인슐린(Insulin)과 글루카곤(Glucagon)의 작동방식과 당뇨병간의 관계

 

인슐린(Insulin)과 글루카곤(Glucagon)의 작동방식과 당뇨병간의 관계

[인슐린(Insulin)과 글루카곤(Glucagon)의 작동방식과 당뇨병간의 관계 인슐린과 글루카곤은 신체의 혈당 또는 설탕 수치를 조절하는 호르몬입니다. 먹는 음식에서 나오는 포도당은 혈류를 통해 움

chinesemandar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