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홍콩 워킹홀리데이 가는 청년들에게 드리는 한 말씀

 

 

많은 20대 청년들이 홍콩으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나는데요.


근데 가서 광동어를 잘할수 있을까요? 그리고 과연 그 홍콩 현지인들이 영어를 잘할까요?


대답은 no 입니다.


홍콩에 사람들이 모두 영어를 잘할꺼라고 생각하지만 대부분 못해요. 젊고 대학 정도 나온 사람이면 모를까 진짜 못합니다.


게다가 중국 보통화도 홍콩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 보통화 의무교육 대상자(94년생이후정도) 만 잘하고 대부분 잘못합니다. 근데 그래도 알아듣는 사람은 많습니다. 말을 못할뿐이지


제가 홍콩에서 일할 때 20대 들은 거의 다 잘했던거 같구 30대는 더듬더듬 저와 같은 수준의 중국어이였고 그 이상 잘하는 사람은 못봤어요. (부모님중 한분이 중국사람이면 잘해요)

 

그래도 알아듣긴 들어서 일하기가 조금 쉬웠습니다.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자면 홍콩 워킹홀리데이 간다고 광동어 공부하지 말라는 말씀 드리는겁니다.

 

거기서 오래 자리잡고 살꺼면 모르겠는데 그게 아니면 그냥 중국어 배우세요.

 

중국어 배우기 싫으시면 영어 배우고 가세요 홍콩 남쪽(섬)은 그래도 외국인이 많아서 북쪽(대륙)보다는 많이 쓸 수도 있습니다.

 

중국어 배우고 가시라는 말씀을 드리는건 중국어가 광동어보다 쉽고 더 많이 써먹을수 있어서 그래요 어차피 노력해서 배울꺼면 써먹을 때 많은거 배우는게 나을겁니다.


 
게다가 중국어는 4성까지 이고 광동어는 9성까지 있으니까 더 쉬워요 그리고 앞으로 미래를 봐도 중국어를 배우는게 훨신 나아요.


게다가 중국어 쓰는 인구가 더 많잖아요 물론 말레이시아나 인도네시아 같은데 광동어 쓰는 사람들 (광동어 쓰는 사람이 아마 전세계에서 10위권안에는 무조건 들겁니다, 한국어 쓰는 사람보다 많을꺼에요 ) 이 많긴 하지만 그 사람들도 다 보통화 할 줄 알아요.

 

차오산 潮汕 말도 많이 합니다. 제가 알기론 대만 민난어랑 비슷하다고 들었습니다.

 

이 지역 사람들은 예전부터 상인으로 유명해서 동남아 지역에 넓게 퍼져있고 아마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퍼져 있는 중국사람일 겁니다.


아무튼 무얼 배우시던 본인의 자유이시만 제가 홍콩,광저우,션전(모두광동지방)에 살아본 결과 중국어 배우는게 낫다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또 다른 관련 글

[5분 중국어] 대륙의 아침 식사 早餐 첫번째 바오즈 包子 小笼包

 

[5분 중국어] 대륙의 아침 식사 早餐 첫번째 바오즈 包子 小笼包

[5분 중국어] 대륙의 아침 식사 첫번째 바오즈 包子 小笼包 대부분의 중국 사람들은 아침을 꼭 먹습니다. 하다못해 진짜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은 馒头(쉽게 생각하면 꽃빵처럼 속이 없지만

chinesemandarin.tistory.com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