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정보

케토시스 (ketosis) 이해하기 : 과학 및 이점

파라피아 2023. 4. 21. 12:50
반응형

케토시스 (ketosis) 이해하기 : 과학 및 이점

 

소개

최근 몇 년 동안 저탄수화물 및 케토제닉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면서 체중 감량과 신진대사 건강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 식이 요법의 중심에는 케톤증이라는 대사 상태가 있습니다. 그러나 케토시스란 정확히 무엇이며 이와 관련된 잠재적 이점과 위험은 무엇입니까? 

 

이 포괄적인 가이드에서는 케토시스에 숨겨진 과학, 이를 달성하는 방법, 건강과 웰빙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케토시스 이해

 

케톤증은 신체가 주로 포도당이 아닌 케톤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대사 상태입니다. 

 

케톤은 신체가 저장된 지방을 지방산으로 분해할 때 간에서 생성되는 화합물입니다.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탄수화물 섭취가 크게 감소할 때 발생하는 포도당 가용성 감소에 대한 반응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포도당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간과 근육의 글리코겐 저장소 또는 식단의 탄수화물에서 파생됩니다. 

 

그러나 포도당이 부족하면 신체는 케톤에 의존하도록 에너지 대사를 전환하여 뇌와 기타 필수 기관에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케토시스 달성 방법

 

케톤증은 저탄수화물, 고지방 및 적당한 단백질 식사 계획인 케톤 생성 식단을 통해 가장 일반적으로 달성됩니다. 

 

정확한 다량 영양소 비율은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케톤 생성 식단은 약 70-80% 지방, 20-25% 단백질 및 5-10% 탄수화물로 구성됩니다.

 

케토시스에 진입하려면 개인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50g 미만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하지만 일부는 더 적은 탄수화물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탄수화물 내성은 다를 수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신체에 이상적인 탄수화물 섭취량을 찾기 위해 실험을 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 변화 외에도 다른 요인들도 케토시스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간헐적 단식: 16:8 방법(16시간 동안 단식하고 8시간 내에 식사)과 같은 간헐적 단식과 케톤식이 요법을 결합하면 케톤증을 촉진하고 잠재적 이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 특히 고강도 운동에 참여하면 저장된 글리코겐을 고갈시키고 신체가 케톤을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 MCT 오일: 종종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되는 중쇄 트리글리세리드(MCT) 오일은 신체의 케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보충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 건강상의 이점

 

다음을 포함하여 케토시스 및 케톤 생성 다이어트와 관련된 몇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 체중 감소: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소를 위해 케톤식이 요법으로 전환합니다. 탄수화물 섭취 감소와 에너지를 위한 지방 의존도 증가로 인해 칼로리 부족과 그에 따른 체중 감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개선된 혈당 조절: 케토제닉 식단은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고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제2형 당뇨병 또는 당뇨병 전증 환자에게 특히 유익할 수 있습니다.
  • 정신적 명료성 증가: 어떤 사람들은 뇌가 케트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케토시스 상태에 있을 때 정신적 명료성과 집중력이 증가했다고 보고합니다.
  • 염증 감소: 케톤이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케톤식이 요법은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잠재적으로 만성 염증 상태를 가진 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간질 관리: 케토제닉 식이요법은 처음에 간질 치료제로 개발되었으며 약물 내성 간질 환자의 발작 빈도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 잠재적인 암 치료 보조제: 일부 예비 연구에 따르면 케톤식이 요법은 종양 성장을 늦추고 특정 암 치료의 효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분야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가능한 위험 및 예방 조치

 

케토시스 및 케톤식이 요법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위험 및 예방 조치도 있습니다.

 

  • 초기 부작용: 케톤식이 요법을 처음 시작할 때 일부 개인은 일반적으로 "케토 독감"이라고 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두통, 피로, 현기증, 위장 문제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신체가 케톤증에 적응함에 따라 일반적으로 며칠에서 일주일 이내에 가라앉습니다.
  • 영양 결핍: 케톤식이 요법의 제한적인 특성으로 인해 식사를 신중하게 계획하지 않으면 일부 개인은 영양 결핍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영양이 풍부한 다양한 저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장기적인 건강 영향: 케톤식이 요법을 유지하는 장기적인 영향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간 및 신장 손상, 골다공증, 높은 포화 지방 섭취로 인한 심장병 위험 증가와 같은 잠재적 위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특히 기존 건강 상태가 있는 개인의 경우 케톤식이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억해야 할것.

 

케토시스는 신체가 에너지를 위해 주로 케톤에 의존하는 대사 상태입니다. 저탄수화물, 고지방식이를 통해 달성된 케토시스는 체중 감소, 혈당 조절 개선, 염증 감소 등 여러 가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기존 건강 상태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고려해야 할 잠재적인 위험과 예방 조치도 있습니다.

 

모든 식이 요법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필요와 허용 오차는 다양합니다. 케토시스 및 케토제닉 식이요법이 건강 목표 및 상황에 적합한지 여부에 대한 맞춤형 지침은 의료 전문가 또는 공인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블로그의 또 다른 관련 정보

 

케토시스 (Ketosis) 상태에 들어가는 데 얼마나 걸립니까?

 

케토시스 (Ketosis) 상태에 들어가는 데 얼마나 걸립니까?

케토시스 (Ketosis) 에 들어가는 데 얼마나 걸립니까?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지구상에서 가장 잘 알려진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중 하나입니다. 최근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100년 이상 존재해

chinesemandar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