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정보

당신이 요리 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감칠맛이 나는 식품들

파라피아 2022. 11. 6. 10:44
반응형

당신이 요리 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감칠맛이 나는 식품들

 

개요

 

음식의 맛을 내기 위해 가장 간단한건 고향의 맛 다시다와 미원을 적절히 사용하면 아주 맛있는 요리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시나와 미원을 쓴다고 건강에 나빠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리하는 본인의 성격이나 고객의 취향으로 인하여 위 의 2가지를 사용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이러한 상황이라면 아래에 나열되어 있는 재료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위의 2가지 재료에 견줄만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먼저 알아야 할것은 이 감칠맛이라는 '맛'입니다.

 

감칠맛은 단맛, 쓴 맛, 짠맛 및 신맛과 함께 5 가지 기본 맛 중 하나입니다.

 

과학적으로 말하면, 감칠맛은 글루타메이트(glutamate), 이노시네이트(inosinate) 또는 구아닐레이트(guanylate)의 맛을 말합니다.

 

글루타메이트 (또는 글루탐산, glutamic acid)는 식물성 및 동물성 단백질에서 흔한 아미노산입니다.

 

이노시네이트는 주로 고기에서 발견되며 구아닐레이트는 식물에서 더 풍부합니다

 

감칠맛 화합물은 일반적으로 고 단백질 음식에서 발견되므로 감칠맛을 내면 음식에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신체는 침과 소화액을 분비하여 이러한 단백질을 소화하도록 도와줍니다

 

감칠맛이 많은 음식은 소화 외에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감칠맛을 위해 사용하면 좋은 식품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1. 다시마

 

다시마은 칼로리가 적지만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들어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높은 글루탐산 함량으로 인해 감칠맛의 훌륭한 원천입니다. 그래서 다시마는 종종 요리의 국물과 소스에 깊이를 더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시마는 또한 글루타메이트가 풍부하여  100 550–1,350mg의 글루탐산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해초류에는 글루타메이트가 많이 함유되 있습니다

 

 

2. 콩 발효 식품

 

콩 음식은 아시아 요리의 필수품인 콩으로 만들어집니다.

 

콩은 통째로 먹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두부 ,된장 및 간장등과 같은 다양한 제품으로 발효되거나 가공됩니다 .

 

흥미롭게도, 가공 및 발효 콩은 단백질이 유리 아미노산, 특히 글루탐산으로 분해됨에 따라 총 클루탐산의 함량을 증가시킵니다.

 

다음은 3.5 온스 (100g) 당 다양한 콩류 식품에 대한 글루탐산 함량입니다.

 

  • 간장 : 400–1,700 mg
  • 된장 : 200-700 mg
  • 낫토 : 140 mg
  • : 70–80 mg

 

간장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량으로 인해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 간장 식품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여성의 출산율 개선 및 폐경기 증상 감소와 같은 다양한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3. 김치

 

김치는 배추와 여러가지 재료로 만든 우리의 전통 반찬입니다.

 

김치에는 발효 와 유산균 등의 프로테아제, 리파아제 및 아밀라제 (같은 소화 효소를 생산하여 채소 분해 박테리아 프로테아제를 생산합니다

 

프로테아제는 단백질 분해를 통해 김치의 단백질 분자를 유리 아미노산으로 분해합니다. 이것은 김치의 감칠맛 화합물 글루탐산의 수준을 높입니다.

 

이것이 바로 김치에는 100그램당 240mg의 글루탐산이 포함되어 있는 이유입니다.

 

감칠맛은 감칠맛이 높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고 소화 개선 및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와 같은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4. 녹차

 

녹차는 대중적이고 믿을 수 없을만 큼 건강한 음료입니다.

 

 "나쁜"LDL 콜레스테롤 수치, 그리고 건강 절감, 2 형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하며 체중감량 효과까지 있습니다.

 

또한, 녹차는 글루탐산이 많기 때문에 독특한 단맛, 쓴 맛 및 감칠맛이 있습니다. 말린 녹차에는 3.5 온스 100g 220-670mg의 글루탐산이 들어 있습니다.

 

녹차는 또한 글루탐산와 유사한 구조를 갖는 아미노산인 테아닌이 풍부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테아닌은 또한 높은 감칠맛 화합물 수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해산물

 

많은 종류의 해산물 에는 감칠맛이 많습니다 .

 

해산물에는 자연적으로 글루탐산과 이노시네이트가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노시네이트는 식품 첨가물로 종종 사용되는 또 다른 감칠맛 화합물이다 .

 

다음은 100 그램)당 다양한 종류의 해산물에 대한 글루탐산 및 이노시 네이트 함량입니다.

 

 

 

글루타메이트와 이 나트륨 이노시네이트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리사가 글루탐산이 풍부한 음식을 이소시네이트가 풍부한 음식과 결합하여 접시의 전반적인 맛을 향상시키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6. 육류

 

육류는 일반적으로 감칠맛이 높은 또 다른 식품군입니다.

해산물과 마찬가지로 자연적으로 글루탐산과 이노시네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100 그램 당 다른 육류에 대한 글루타메이트 및 이노시네이트 함량입니다.

 

 

 

건조, 숙성 또는 가공 육류는 신선한 육류보다 훨씬 더 많은 글루탐산을 가집니다. 이러한 과정은 완전한 단백질을 분해하고 유리 글루탐산을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닭고기 달걀 노른자 ( 고기는 아니지만)도 감칠맛의 원천이며, 100g 10-20mg의 글루타메이트를 제공합니다.

 

 

7. 토마토

 

토마토는 식물에서 가장 좋은 감칠맛의 원천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그들의 달콤하지만 짭짤한 풍미는 높은 글루탐산 함량에서 비롯됩니다.

 

일반 토마토에는 100g 150 ~ 250mg의 글루탐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방울 토마토는 같은 양에서 170 ~ 280mg을 제공합니다.

 

또한 토마토의 글루탐산 수치는  익으면서 계속 증가합니다.

 

건조 토마토는 또한 과정에서 수분을 줄이고 글루타메이트를 농축하기 때문에 감칠맛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말린 토마토에는 100g 650–1,140mg의 글루탐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루탐산 외에도 토마토는 비타민 C, 비타민 K , 칼륨, 엽산 및 식물 기반 산화 방지제를 포함한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8. 버섯

 

버섯은 또 다른 훌륭한 식물성 감칠맛의 원천입니다.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버섯을 건조하면 글루타메이트 함량이 크게 증가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100g 당 다양한 버섯에 대한 글루타메이트 함량입니다.

 

  • 말린 표고 버섯 : 1,060 mg
  • 느타리버섯 : 140 mg
  • 팽이버섯 : 90–134 mg
  • 송로 버섯 : 60–80 mg
  • 표고 버섯 : 70 mg

 

버섯은 비타민 B를 포함하여 영양분을 포함하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잠재적인 건강 혜택이 있습니다

 

그외 감찰맛을 함유 한 다른 음식

 

위의 식품 외에도 몇 가지 다른 식품도 감칠맛이 높습니다.

 

다음은 위의 식품외 100 그램당 고 감칠맛 식품의 글루탐산 함량입니다.

 

  • 마마이트 (Marmite) : 1,960 mg
  • 굴 소스 : 900 mg
  • 옥수수 : 70–110 mg
  • 완두콩 : 110 mg
  • 마늘 : 100 mg
  • 연근 : 100 mg
  • 감자 : 30–100 mg

 

이 음식들 중에서 마마이트(Marmite) 굴 소스는 가장 높은 글루타메이트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마이트(Marmite)는 효모로 발효되어 감칠맛이 높고 굴 소스는 감칠맛이 높은 삶은 굴이나 굴 추출물로 만들어져 감칠맛이 풍부합니다.

 

 

결론

 

감칠맛은 5 가지 기본 맛 중 하나이며 풍미 또는 맛으로 가장 잘 설명됩니다.

 

감칠맛은 아미노산 글루타메이트 (또는 글루탐산) 또는 이노시 네이트 또는 구아닐 레이트의 존재, 전형적으로 고 단백질 음식에 존재하는 화합물로부터 유래됩니다

 

감칠맛은 요리의 맛을 높여 줄뿐만 아니라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단에 감칠맛이 풍부한 음식 몇 가지를 첨가하여 맛과 건강상의 이점을 얻으십시오.

 

 

또 다른 관련 글

중국식 닭날개 요리 : 꿀 닭날개 구이 蜂蜜鸡翅

 

중국식 닭날개 요리 : 꿀 닭날개 구이 蜂蜜鸡翅

중국식 닭날개 요리 쉬운 중국요리 蜂蜜鸡翅 꿀 닭날개 구이 蜂蜜鸡翅 닭날개 8~10개 꿀 또는 물엿 3수저 간장 1수저 라오추(검정색간장인데 짠맛은 거의 없는거에요 없으면 간장을 2수저로

chinesemandar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