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정보

뇌전증(간질)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파라피아 2020. 7. 3. 13:52
반응형

뇌전증은 뇌의 전기적 활동에 의해 일시적인 결함인 발작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태는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한 지점을 멍하니 쳐다보고 어떤 사람들은 몸의 떨림이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의식을 잃습니다.


아직까지 간질의 확실한 원인을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원인으로 유전자, 종양 또는 뇌졸중과 같은 뇌 상태 및 두부 손상이 일부 경우에 관련 될 수 있습니다. 간질은 뇌 장애이기 때문에 신체의 여러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간질은 뇌의 발달, 신경세포 또는 화학 물질의 변화에서 비롯 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질병이나 뇌 손상으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뉴런이라고 불리는 뇌 세포의 활동을 방해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전기적 자극의 형태로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작동이 중단되면 발작이 발생합니다.


여러 가지 종류의 뇌전증과 여러 가지 유형의 발작이 있습니다. 일부 발작은 무해하고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간질은 뇌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그 효과는 몸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심혈 관계


발작은 심장의 정상적인 리듬을 방해하여 심장이 너무 느리게, 너무 빨리 또는 불규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불규칙한 심장 박동은 매우 심각하며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간질에서 갑작스런 예기치 않은 생명이 위험한 사례가 심장 박동의 중단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뇌의 혈관 문제는 간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필요합니다. 뇌졸중 이나  출혈 등의 뇌 혈관 손상은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식능력


뇌전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를 가질 수 있지만 이 상태는 남성과 여성 모두의 생식을 방해 할 수 있는 호르몬 변화를 유발합니다. 
뇌전증은 여성의 월경주기를 방해하여 생리 기간을 불규칙하게 만들거나 완전히 막을 수 있습니다.  불임의 흔한 원인인 다낭성 난소 질환 (PCOD) 은 뇌전증이 있는 여성에서 더 흔합니다. 뇌전증과 그 약물은 또한 여성의 성욕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뇌전증이 있는 남성의 약  40 % 는 성욕과 정자 생산을 담당하는 호르몬 인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습니다. 뇌전증 약물은 사람의 성욕을 약화시키고 그의 정자 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또한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은 임신 중에 더 많은 발작을 경험합니다. 발작이 있으면 낙상 과 유산 및 조기 출산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뇌전증 약은 발작을 예방할 수 있지만, 이 약 중 일부는 임신 중 선천성 결손 위험 증가 와 관련이 있습니다  .

 


호흡기 체계


자율 신경계는 호흡과 같은 신체 기능을 조절합니다. 발작은 이 시스템을 방해하여 호흡을 일시적으로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발작 중 호흡이 중단되면 비정상적으로 낮은 산소 수준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위험한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신경계


뇌전증은 중추 신경계의 장애로, 뇌와 척수와 메시지를 주고 신체 활동을 지시합니다. 중추 신경계의 불안정하고 중단된 활동으로 발작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자율 신경계는 호흡, 심박동 및 소화와 같이 통제 할 수 없는 기능을 조절합니다. 발작은 다음과 같은 자율 신경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심장의 두근거림
  • 느리거나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
  • 호흡이 멈춤
  • 발한
  • 의식 소실

근육 체계


물건을 걷거나 뛰고 들어 올릴 수 있는 근육은 신경계의 통제를 받습니다. 일부 유형의 발작 동안 근육은 평상시보다 늘어지거나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발작으로 인해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조여지고, 경련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무의식 발작은 갑작스런 근육의 상실과 늘어짐을 유발합니다.

 


골격계


간질 자체는 뼈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그것을 관리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물은 뼈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골 손실은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골절 위험이 증가합니다 (특히 발작 중 넘어 질 경우)

 


소화 시스템


발작은 소화 시스템을 통한 음식의 이동에 영향을 미쳐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복통
• 구역질 및 구토
• 호흡이 멈춤
• 체함
• 장 조절 상실

 


기억해야 할 것


뇌전증은 신체의 거의 모든 시스템에 파급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발작 은 두려움과 불안과 같은 정서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과 수술은 발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진단 후 가능한 빨리 복용을 시작하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뇌전증(간질)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뇌전증이란? * 간질 자체가 잘못된 용어는 아니지만 사회적 편견이 심하고, 간질이라는 용어가 주는 사회적 낙인이 심하기 때문에 뇌전증이라는 용어로 변경되었습니다 뇌전증은 만성 장애이며

헬스비타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