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정보

췌장암의 일반적인 증상

파라피아 2023. 8. 22. 09:27
반응형

췌장암의 일반적인 증상

 

사진출처 디지털 바이오 췌장위치


췌장암이란 무엇입니까?


췌장은 위장 뒤에 있는 기관입니다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호르몬뿐만 아니라 소화를 돕는 효소를 방출합니다.


유방암 , 결장암 및 전립선 암 과 달리 췌장암은 선별 검사를 통해 일상적으로 발견되지 않습니다. 췌장암에 대한 선별 검사가 생명을 구하는 것으로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검사를 받지 않습니다.


췌장암은 종종 치료가 가능한 단계인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침묵 성 질환 이라고도 합니다. 증상을 아는 것 외에도 췌장암의 위험 요소를 아는 것이 이 질병에 대한 최선의 보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 췌장암 발병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 가족력
• 흡연자
• 비만
• 특정 살충제와 화학 물질에 정기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증상은 무엇입니까?

통증

암이 퍼지면 신경이나 다른 장기를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관의 막힘 또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으로 고통 받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부 또는 등 부위 에서 통증을 경험 합니다 .

 

체중 감량

췌장암은 식욕을 저하시켜 결국 체중 감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일부 췌장암은 신체가 음식에서 영양분을 섭취하기 어렵게 만드는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식사를 해도 체중이 줄거나 영양 실조 상태 가 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마름 또는 갈증

이러한 증상은 당뇨병의 징후이며 , 신체가 혈당을 조절하기에 충분한 인슐린 을 생산하지 않는 상태 입니다. 

당뇨병은 암이 췌장의 인슐린 생성 세포를 파괴 할 때 발생합니다.

 

어두운 소변

담즙은 몸이 음식을 소화하도록 돕기 위해 간 에서 방출되는 황갈색 액체 입니다. 담즙은 일반적으로 담낭에 저장됩니다 . 

거기에서 그것은 일반적인 담관을 통해 장으로 이동하여 대변을 통해 몸에서 제거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담관이 종양에 의해 막히면 빌리루빈을 제거 할 수 없으며 너무 많이 몸에 축적됩니다.

몸에 빌리루빈이 너무 많으면 과잉이 소변에 들어가서 갈색으로 얼룩 질 수 있습니다 .

 

담낭 확대

담관이 막히면 담즙이 담낭에 갇힐 수 있습니다. 이것은 쓸개가 정상보다 커지게 합니다.  검사를 꾸준히 하는 중에도 담낭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 압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리의 붓기, 발적 및 통증

이것은 다리의 깊은 정맥에서 혈전의 징후입니다 . 그것은 심부정맥 혈전증 (DVT) 이라고 합니다.혈액의 응고는 때때로 췌장암의 첫 징후입니다. 혈전이 끊어지고 폐로 이동하면 폐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호흡 곤란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혼란, 발한 및 빠른 심장 박동

이것은 인슐린종 또는 인슐린을 생산하는 종양의 증상입니다 . 인슐린이 너무 많으면 혈액 내 당 수치가 낮아집니다. 기절 할 수도 있으며 심지어로 혼수 상태가 올 수도 있습니다.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은 무엇입니까?


췌장은 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췌장에서 종양이 발생하면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일반적인 체중 감량 및 / 또는 아래 설명 된 증상의 조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역질 및 구토


종양이 소화에 관여하는 호르몬과 효소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위가 아플 수 있습니다. 일부 췌장암은 위산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다른 것들은 위와 내장을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차단하여 음식이 통과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설사


설사는 많은 유형의 췌장암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포마(VIPoma)라는 종양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이 흔하지 않은 췌장 종양은 혈관 활동성 장 펩티드 (VIP)라는 물질을 방출하여 소화 시스템으로 더 많은 물을 보냅니다. 내장에 물이 과도하면 설사가 심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은 또한 먹는 음식에서 영양분 을 제대로 흡수 하지 못하게 하여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밝은색 또는 기름기 많은 변


빌리루빈이 거의 또는 전혀 함유되지 않은 변은 더 밝은 색으로 변(하얀색)합니다. 

암은 또한 췌장이 소화 효소를 방출하는 것을 막아 신체가 지방을 분해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소화되지 않은 지방은 대변에 들어가 부유 하거나 기름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피부에 영향을 주는 증상이 있습니까?


종양이 커지면 피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황달

황달이 있을 때 피부와 눈의 흰색이 노랗게 변합니다. 췌장암 환자는 종양이 췌장 머리에 있을 때 황달이 생길 수 있으며 일반적인 담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막힘이 발생하면 빌리루빈이 통과 할 수 없으므로 몸에 과도한 양이 축적되어 황달이 발생합니다.

 


가려움증

과도한 빌리루빈이 피부에 쌓이면 가려움증 과 자극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발진

췌장 종양의 일종인 글루카고노마 (glucagonoma), 가진 사람들은 신체의 여러 부분에서 붉고 물집이 생기는 발진 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발진은 호르몬 글루카곤 의 과잉 생산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

 

많은 다른 상태가 이러한 증상이나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 중 하나 이상이 있다고 해서 췌장암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상 징후나 증상이 있을시에는 꼭 의사를 만나는 것이 합당한 이유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검진은 이러한 위험을 피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블로그의 또 다른 글

췌장암 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췌장암 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췌장암 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췌장암 이란 무엇입니까? 췌장암은 췌장의 조직 내에서 발생하며, 이는 배 뒤에 위치한 중요한 내분비 기관입니다. 췌장은 신체가 지방, 탄수화물 및 단백질을

chinesemandari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