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무역 정보

세계 최고의 코코아 생산국

파라피아 2022. 8. 15. 15:17
반응형

세계 최고의 코코아 생산국

 

 

 

코코아는 아마존 열대우림이 자생 하는 작은 상록수 코코아 나무( Theobroma cacao ) 의 열매를 건조하고 완전히 발효시킨 지방종자입니다 .

 

코코아는 약 5,300년 전 남아메리카의 적도 지역에서 최초로 재배된 귀중한 작물로 , 마야인과 아즈텍인이 최초로 코코아 나무를 성공적으로 재배한 것으로 믿어집니다 .

 

코코아 나무는 주로 적도의 북쪽과 남쪽으로 약 20°의 열대 지역에서 자랍니다.

 

이 지역들은 코코아 나무 재배에 유리한 기후 조건이 있는 곳입니다.

 

코코아 콩은 초콜릿과 많은 메소아메리카(아메리카 대륙 중간) 음식을 만드는 주요 재료로 사용됩니다 .

 

다음은 세계 10대 코코아 생산 국가입니다.

 

 

1. 코트디부아르 – 220만톤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코트디부아르는 연간 약 2,200,000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코코아 생산국입니다. 코트디부아르는 전 세계 코코아 콩 생산량의 약 38%를 차지합니다.

코트디부아르의 국가 경제는 코코아 가격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국가 수출 수입의 상당 부분이 코코아 콩 수출에서 나옵니다. 

 

 

2. 가나 – 80만 톤

 

또 다른 서아프리카 국가인 가나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코코아 생산국으로 연간 약 800,000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합니다.

 

코코아는 가나 농업 부문의 주류로 수출 수입의 약 1/3을 차지합니다. 나의 유리한 기후 조건은 이전 재배 시즌에 가나의 코코아 작물 재배를 20% 이상 증가시켰습니다.

 

코트디부아르는 세계 최대의 코코아 콩 생산국이자 수출국이지만, 가나는 세계 시장에서 코코아의 프리미엄 가격을 차지하는 고품질 코코아 콩 생산으로도 유명합니다.

 

가나의 고품질 코코아는 주로 농부들에게서 최고 품질의 코코아 콩만을 사용하는 국가의 등급 시스템 때문입니다.

 

 

3. 에콰도르 – 37만톤

 

남아메리카 북서부에 위치한 에콰도르 공화국은 세계 5위의 코코아 생산국으로 연간 약 37만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합니다.

 

수년에 걸쳐 코코아 생산은 에콰도르의 역사와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에콰도르에서 재배되는 코코아는 아리바(Arriba) 또는 나시오날(Nacional)로 불리는 독특하고 초콜릿 생산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코코아 중 하나입니다.

 

에콰도르는 세계 코코아 생산량의 가나나 코트디부아르 보다 적지만 전 세계 고급 아로마 코코아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코코아 판매 매출액은 전세계에서 1위 입니다.

 

4. 카메룬 – 28만톤

 

중서부 아프리카에 위치한 카메룬 공화국은 전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코코아 생산국으로 연간 약 280,000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합니다.

 

코코아 생산은 농촌 지역 사회의 중요한 부문이며 카메룬 전역에서 600,000명 이상의 코코아 농부가 이 부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5. 나이지리아 – 27만톤

 

서아프리카 국가인 나이지리아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코코아 생산국입니다.연간 약 27만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합니다.

 

코코아는 나이지리아의 주요 농산물 수출품이며 나이지리아의 주요 비 석유 외화 수입원입니다.

 

그러나 나이지리아가 석유 부문에 투자하기 시작한 후 세계 코코아 생산량에서 나이지리아의 점유율이 감소했습니다.

 

2010년 나이지리아의 코코아 생산량은 전체 농업 GDP 0.3%에 불과했습니다.

 

6. 브라질 – 21만톤

 

남아메리카에 위치한 브라질은 세계에서 가장 길고 일곱 번째로 큰 국가로, 세계적으로 일곱 번째로 큰 코코아 생산국으로 연간 약 21만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합니다.

 

코코아 생산은 브라질 농업 경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참고로 1980년대 초반 브라질에서만 약 43만 톤의 코코아 열매가 생산되었습니다.

 

그러나 생산량은 주로 가격 하락과 마녀의 빗자루라는 곰팡이 질병의 확산으로 인해 수년에 걸쳐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7. 시에라리온 – 19만톤

 

서아프리카의 남서부 해안에 위치한 시에라리온 공화국은 세계에서 8번째로 큰 코코아 생산국으로 연간 약 19만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합니다.

 

수년 동안 코코아는 시에라리온의 가장 중요한 수출품 중 하나였습니다.

 

지역 농부들의 생활 조건을 개선하고 이 중요한 산업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 시에라리온은 연간 최대 4,000톤의 코코아 콩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되는 최초의 코코아 가공 공장을 열었습니다.

 

2019년는 시에라리온은 약 3,320만 달러 상당의 코코아 콩을 수출하여 세계 17위의 코코아 콩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국가의 연간 코코아 생산량의 상당 부분이 네덜란드 , 벨기에 , 이탈리아로 수출됩니다.

 

 

8. 페루 – 16

 

남아메리카 서부에 위치한 페루 공화국은 세계에서 9번째로 큰 코코아 생산국으로 연간 약 160,289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합니다.

 

페루 아마존에는 코코아의 야생 유전적 다양성이 있으며, 페루 전역의 100,000개 이상의 가족이 코코아 재배 및 생산을 통해 생계를 꾸리고 있습니다.

 

페루는 또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유기농 코코아 생산국이며 공정 무역 유기농 코코아 생산에서 세계 1위입니다.

 

페루는 전 세계적으로 고품질의 고급 코코아 생산국 중 하나로 간주되며, 페루의 코코아 수출은 지난 몇 년 동안 상당한 성장을 목격했습니다. 

 

 

9. 인도네시아 – 18

 

동남아시아 국가인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코코아 생산국으로 연간 약 18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합니다.

 

코코아 콩은 또한 인도네시아의 중요한 농산물 수출품 중 하나이며, 지난 몇 년 동안 이 부문은 엄청난 성장을 목격했습니다.

 

인도네시아에는 약 150만 헥타르의 코코아 농장이 있으며, 술라웨시섬만 해도 인도네시아 전체 코코아 생산량의 75% 이상을 차지합니다.

 

미국 , 말레이시아 및 싱가포르는 인도네시아의 코코아 콩의 가장 중요한 수출 국가 중 일부입니다 .

 

 

10. 도미니카 공화국 – 8

 

대앤틸리스 제도의 히스파니올라 섬 동쪽 3분의 2를 차지하는 도미니카 공화국은 카리브해에서 두 번째로 큰 국가입니다 . 또한 세계 10위의 코코아 생산국으로 연간 약 77,681톤의 코코아 콩을 생산합니다.

 

국제 코코아 기구(International Cocoa Organization)에 따르면 도미니카 공화국은 유기농 콩과 고급 향미 코코아의 주요 공급원이며 그 중 약 40%가 프리미엄 시장에 수출됩니다.

 

전국에 약 150,000헥타르의 땅이 코코아 나무가 심어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기농 코코아 생산에 종사하는 국가에 36,236개의 등록된 농장이 있습니다.

 

 

주요 코코아 생산국

 

코트디브아르 바누아투 카메룬 온두라스 도미니카 공화국 앙골라
나이지리아 그레나다 페루 사모아 우간다 엘살바도르
에콰도르 코스타리카 파푸아뉴기니 적도 기니 토고 자메이카
콜롬비아 가이아나 베네수엘라 도미니카 아이티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멕시코 트리니다드 토바고 시에라리온 쿠바 기니 태국
인도 벨리즈 마다가스카르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필리핀 미크로네시아
과테말라 가봉 탄자니아 코모로 솔로몬 제도 아메리칸 사모아
라이베리아 세인트루시아 볼리비아 수리남 상투메 프린시페  
니카라과 피지 콩고민주공화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콩고 공화국 가나 스리랑카 브라질 파나마  

 

 

결론

 

2020년 기준 전 세계 코코아 총 생산량은 약 5,757,953톤입니다. 이 중 아프리카 국가가 68.4%, 미주 국가가 17.3%, 아시아 국가가 13.5%, 오세아니아 국가가 0.8%입니다.

 

위의 논의에 따르면 전 세계 코코아 생산량의 약 70%가 코트디부아르, 가나, 나이지리아, 카메룬 등 서아프리카 4개국에서 생산됩니다.

 

이 서아프리카 국가 중 코트디부아르와 가나는 세계 최대 코코아 생산국으로 매년 전 세계 코코아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러나 시카고 대학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약 148만 명의 어린이가 코코아 열매를 재배하고 코코아 농장에서 위험한 작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로 고용되어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코코아 생산에서 아동 노동을 부당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해 반대했습니다.

 

따라서 많은 인권 단체들이 나서서 소비자 들에게 코코아 생산에 아동 노동자를 사용하지 않는 공정무역 인증 브랜드의 초콜릿을 구매하도록 요청했습니다.

 

(통계가 코코아 관련 사이트 마다 달라서 최대한 평균치를 맞춰 보려고 했습니다, 원문 출처: https://www.worldatlas.com/)

 

또 다른 관련 글

세계 주요 보리 생산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