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정보

케토시스(Ketosis) 상태란 무엇이며 건강 한가요?

파라피아 2020. 6. 22. 12:01
반응형

케토시스(Ketosis) 상태란 무엇이며 건강 한가요?

 

개요

 

케토시스는 자연적인 대사 상태입니다.그것은 지방에서 케톤체를 생산하고 탄수화물 대신 에너지로 사용하는 신체와 관련이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케토제직 식이 요법을 수행하면 케토시스 상태에 걸릴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는  빠른 체중 감량 외에도 간질, 어린이의 발작 감소와 같은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의 상태라는 것은 매우 복잡하지만 이 글과 다른 관련된 글에서는 그 의미와 이점을 설명합니다.

 

 

 

 

케토시스란?

 

케토시스는 지방이 -->> 신체에 대부분의 연료를 공급하는 대사 상태입니다.

 

그것은 신체의 많은 세포에 주 연료원인 포도당 (혈당)에 대한 접근이 제한 될 때 발생합니다.

 

케토시스는 대부분 케토제닉 식이요법 및 저탄수화물 식이 와 관련이 있습니다. 임신, 유아기, 금식 및 기아 상태 에서도 발생합니다.

 

케토시스 상태로 들어가기 위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50 그램 미만의 탄수화물 을 섭취해야 하며 때로는 20 그램 정도만 섭취 해야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곡물, 사탕 및 설탕 청량 음료와 같은 특정 음식을 식단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콩류, 감자, 과일도 줄여야 합니다.

 

저 탄수화물 식이 요법을 섭취하면 호르몬 인슐린 수치가 낮아지고 지방산이 체지방 저장소에서 대량으로 방출됩니다.

 

이러한 지방산의 대부분은 간으로 옮겨져 산화되어 케톤 (또는 케톤체)으로 변합니다. 이 분자들은 신체에 에너지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지방산과는 달리 케톤은 혈뇌 장벽을 넘어 포도당이 없는 상태에서 뇌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는 케톤이 신체와 뇌의 주요 에너지원이 되는 대사 상태입니다. 이것은 탄수화물 섭취와 인슐린 수치가 매우 낮을 때 발생합니다.

 

 

케톤은 뇌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뇌의 활동에 포도당이 선호되고 뇌에 포도당만 사용할 수 있는 일부 세포가 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식이 탄수화물이 없으면 뇌가 기능하지 않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오해입니다.

 

그러나 뇌의 많은 부분이 기아 상태나 탄수화물이 적은 경우에도 에너지원으로 케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금식 3 일 만에 뇌는 케톤으로부터 에너지의 25 %를 얻습니다. 장기간 기아 상태 에서 이 수치는 약 60 %로 상승합니다.

 

또한, 신체는 단백질을 사용하여 케토시스 동안 뇌가 여전히 요구하는 포도당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글루코네오 제네시스(gluconeogenesis)라고 합니다.

 

케토시스 및 글루코노제네시스는 뇌의 에너지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뇌에 포도당이 충분하지 않는다고 느끼면 몸은 케톤을 포도당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전히 필요한 양의 포도당은 단백질로부터 생산 될 수 있습니다.

 

 

 

케토제닉 식이요법이 간질에 미치는 영향

 

간질은 반복되는 발작이 특징인 뇌 장애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7 천만 명이 영향을 받는 매우 일반적인 신경학적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환자에게 발작 방지 약물이 발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 30 %의 환자가 이러한 약물 사용에도 불구하고 계속 발작을 보입니다.

 

1920년대 초 부터 케토제닉 식이 요법은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사람들의 간질 치료 방법으로 도입되었습니다.

 

그것은 주로 어린이들에게 사용되었으며 일부 연구는 놀라운 이점을 보여줍니다. 많은 간질 어린이는 케토제닉 식이 요법으로 발작이 크게 감소했으며 일부는 완전한 완화를 보았습니다.

 

케토제닉 식이 요법은 간질 발작, 특히 기존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간질 소아에서 효과적으로 발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케토제닉 식이요법이 체중 감량에 미치는 영향

 

케토제닉 식이요법은 과학에 의해 잘 뒷받침 되는 인기 있는 체중 감량 다이어트입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케토 제닉 식이 요법이 저지방 식이 요법 보다 훨씬 큰 체중 감량을 유발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케토제닉 식이 요법을 한 사람들이 저지방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에 비해 체중이 2.2 배 더 많이 감소했습니다.

 

더구나, 사람들은 케토시스에 기인 한 케토제닉 식이 요법에서는 허기짐이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케토제닉 식이요법은 일반적으로 식단에서 칼로리를 계산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케토제닉 식이 요법은 저지방 식이 요법보다 체중 감량을 더 많이 합니다. 또한 허기짐이 적어 폭식의 위험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의 다른 건강상의 이점

 

케토시스에 닿기 위한 케토제닉 식이 요법은 다른 치료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조건에 대한 치료법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 심장병 : 케토시스를 달성하기 위해 탄수화물을 줄이면 혈액 트리글리세리드, 총 콜레스테롤 및 HDL 콜레스테롤과 같은 심장병 위험 요소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 2 형 당뇨병 : 케토제닉 식습관은 인슐린 감수성을 최대 75 %까지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일부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 치료제를 줄이거나 중단 할 수 있습니다
  • 대사 증후군 : 케토제닉 식이 요법은 높은 중성 지방, 과도한 배꼽 지방 및 고혈압을 포함한 대사 증후군의 모든 주요 증상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병 : 케토제닉 식이 요법은 알츠하이머 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일부 연구에 따르면 케토제닉 식이 요법이 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마도 포도당 암 세포를 "고갈"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파킨슨 병 : 한 작은 연구에 따르면 케토제닉 식이 요법을 28일 간 진행 하였더니 파킨슨 병의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 여드름 : 케토제닉 식이요법으로 인하여 여드름의 심각성과 진행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케토시스 및 케토 제닉 식습관은 대사 증후군, 2 형 당뇨병 및 알츠하이머 병을 포함한 여러 만성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에도 몇가지 부정적인 건강 영향이 있습니다.

 

케토시스와 케토제닉 식이요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부작용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두통, 피로, 변비,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및 구취등이 포함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증상은 일시적이며 며칠 또는 몇 주 내에 사라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또한 일부 간질 어린이는 식이 요법에서 신장 결석을 발병 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극히 드물지만 저탄수화물 또는 케토제닉 식이요법으로 유발 될 수 있는 케톤산증을 유발하는 모유 수유 여성이 있었습니다.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케토제닉 식이 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 해야 합니다.식이 요법은 약물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때로 케토제닉 식이 요법은 섬유질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섬유질이 많은 저탄수화물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러나 케토시스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에게 안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케토시스에서 위대하고 활력을 느끼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반대의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의 상태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구취, 두통 및 변비를 포함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Ketosis )는 케토산증(Ketoacidosis)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케톤증과 케톤 산증을 혼동합니다.

 

케톤증은 정상적인 신진 대사의 일부이지만, 케톤산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는 위험한 대사 상태입니다.

 

케톤산증에서 혈류는 매우 높은 수준의 포도당 (혈당)과 케톤으로 침수됩니다 .

 

이런 일이 발생하면 혈액이 산성이 되어 심각하게 해롭습니다.

 

케톤산증은 대부분 통제되지 않은 1 형 당뇨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2 형 당뇨병 환자에게도 발생할 수 있지만 덜 일반적입니다.

 

또한 심각한 알코올 남용은 케톤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는 자연적인 대사 상태이며, 케톤산증은 통제되지 않은 제 1 형 당뇨병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심각한 의학적 상태입니다.

 

 

마지막으로 

 

케토시스는 케토제닉 식이 요법을 수행함으로써 달성 할 수 있는 자연적인 대사 상태입니다.

 

간질, 체중 감소, 혈당 감소 및 발작 감소를 포함하여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케토시스를 유도하기 위해 엄격한 식이 요법을 따르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부정적인 부작용을 경험하거나 단순히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케토시스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특정 사람들에게 강력한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케토제닉 식이요법에서 섭취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음식

 

 

케토제닉 식이요법에서 섭취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음식

케토제닉 식이 요법은 최근 매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탄수화물, 고지방식이 요법은 체중 감량, 당뇨병 및 간질에 효과적입니다. 특정 암, 알츠하이머 병 및 기타 질병 에도

chinesemandarin.tistory.com

 

반응형